한글날 기념 전국 국어학 학술 대회 안내
우리 학회에서는 ‘입말과 국어의 대화 분석 연구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한글날 기념 전국 국어학 학술 대회를 다음과 같이 갖습니다.
수확의 계절, 가을의 한 가운데에서 우리 말글 연구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 바라며 주위에도 널리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때: 2004년 10월 16일(토) 10:00 ~ 18:00
? 곳: 건국대학교(서울 캠퍼스) 법과대학 1층 원격강의실
? 주제: 입말과 국어의 대화 분석 연구의 방향
? 참가비: 1만 원(발표집과 점심을 드립니다.)
* 문의: 한글 학회 연구부(02-735-2234, muse13@chol.com)
* 발표 날 하루 주차권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4년 9월 21일
한 글 학 회
■ 학술 대회 일정
10:00 - 10:10 개회
개회사: 김계곤 한글학회 회장
10:10 - 12:00 제1부: 주제 발표 사회: 권재일 (학술 이사)
이성하(한국외국어대학교) 입말과 문법화 연구?토론: 전정례(건국대학교)
구현정(상명대학교) 말뭉치 바탕 입말 연구?토론: 이희자(경인대학교)
유현조(서울대학교) 한국어 대화체 문장의 어미와 구문 분석?토론: 박석준(연세대학교)
조은경 (연세대학교) 입말 대화에서의 조응어 양상과 해석 ?토론: 전정미(상명대학교)
- 2:00 - 13:00 점심 식사 -
13:10 - 14:00 제2부: 특별 강연 사회: 권재일 (학술 이사)
김종택(경북대학교) 고대 국어 연구 방법
14:10 - 15:30 제3부: 주제 발표 사회: 조오현 (건국대학교)
이기갑(목포대학교) 국어의 담화 표지의 재해석?토론: 전영옥(연세대학교)
박용익(연세대학교)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대화분석 연구와 그것의 언어학적 의미?토론: 허재영(호서대학교)
임지룡(경북대학교) 국어에 내재한 도상성의 양상과 의미 특성?토론: 박동근(한글 학회)
15:50 - 17:40 제4부: 일반 발표 사회: 김차균 (학술 이사)
김현권(한국방송대학교) 한국어 동사의 의미분류와 의미기술 - 소유이전동사의 예?토론: 고창운(건국대학교)
최용기(국립국어연구원) 국어 교과서의 문장 실태 연구 - 국정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토론: 김혜정(서울대학교)
김정은(숙명여자대학교) 국어에 나타난 언어 문화 -방송 언어를 중심으로- 토론: 민현식(서울대학교)
최기호(상명대학교) 한국어 형성 연구?토론: 김승곤(한글 학회)
17:40 - 18:00 폐회
■ 건국대학교 찾아 오시는 길
◈ 고속버스를 이용할 때
? 동서울 터미널: 지하철 2호선 강변역에서 건대입구역까지 2정거장(5분 거리)
? 강남 터미널: 지하철 7호선 고속터미널역에서 건대입구역까지 7정거장(14분 거리)
◈ 자가용을 이용할 때
? 경부고속도로: 서울 톨게이트를 지나 구리-판교간 고속도로를 이용, 서하남에서 나오든가 올림픽 대로를 이용 잠실대교나 올림픽대교를 건너 구의사거리에서 지하철 2호선 방향으로 직진하면 건국대학교 상허문이 있음.
? 중부고속도로: 상일, 하일 또는 서하남에서 나와 올림픽 대교를 건너 직진하면 오른쪽편에 어린이 대공원이 있고 맞은 편에 건국대학교 정문이 있음.
222.114.225.83 가갸날: 이번 학술 대회에 대해 느낀 점을 몇 가지 적어보고자 합니다. 어떠한 학문이든 그 학문은 민중과 괴리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학문의 상아탑, 좋습니다. 깊이 있게 연구를 하는 것도 좋고, 타 학자의 연구를 받아들여 더 좋은 학설을 내놓고, 때론 비평하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그런 연구는 학자들 사이에서만 있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한글에 관심을 갖고 이번 학술 대회에 참석한 분들은, 물론 한글학회 회원처럼 지식인층도 있겠지만, 그 수에 못지 않게 초청된 분들과 그리고 저 처럼 배움의 뜻을 품고 먼 길을 찾아온 학도들도 있습니다. 이 자리는 학자들 만의 자리가 아니라는 점을 조금 더 생각해 주셨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자신이 연구하여 집필한 논문이라면 그 줄거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일정이 변경되어 특강을 먼저 하고, 제1부 : 주제발표(점심 전에 두 분이 발표하셨습니다)로 진행되었는데, 고대 국어 연구 방법에 대한 특강을 하신 김종택 교수의 경우, 제가 지금부터 논할 뒤 두 분의 교수와는 다르게 자신의 논문의 줄거리를 파악하고, 자료집이 늦게 도착하였음에도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