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셨습니까 여러 선생님들!!! 모두들 건강히 지내시죠? 그간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아주 오랜만에 누리집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응당 찐하고 반가운 인사를 구구절절 올려야 하겠으나, 다급스럽고 조급한 마음에 우선 몇가지 한글교과정에 대한 경험을 청하고자 합니다. 현재 저희는 오랜동안 생각해왔던 '필리핀 다문화 한글학교'를 오는 4월 초에 새롭게 시작하려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교포자녀 2-3세에 대한 한글학교에서 자칫 소외감과 문화적 이질감으로 적응이 어려울 수 있는 다문화 가정(국제결혼 가정)의 자녀를 위한 한글학교를 처음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이죠. 근데 이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살펴보니, 교과정은 물론이거니와 교육대상, 수업진행 방식이며 교재들이 기존의 한글학교와는 전부 다른 분야인것 같아서 답답함이 너무도 큽니다, 지금.. 우선은 한국어세계화재단과 연대 김남돈 교수님으로 부터 조언을 얻어 한국문화 중심의 교재와 교과정은 구성하였는데, 현재 학교의 사정상 20명 정도의 초등학교 과정을 저학년 반(1,2,3학년)과 고학년 반(4,5,6학년)으로 나눌 수 밖에 없는 형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어떻게 한 교실에서 다른 학년간의 수업을 균형있게 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 현장의 경험과 조언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여러 선생님들께 조언을 구하고자 하오니, 한 반에서 한국어의 수준이 다른 상태의 피교육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글교육의 방안이나 경험을 저희와 꼭 좀 나누어주시기 바라오며, 아울러 이러한 다문화한글학교에서의 경험이나 운영방안에 대하여 또는 이에 대한 참조 사이트나 책자를 알고 계시면, 댓글이나 jhwang122@hotmail.com로 알려 주시기를 거듭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그동안 교포자녀와 현지 대학생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에 관여해온 탓에 너무 부족한 마음이 큽니다만, 여러 선생님들의 고마운 도움으로 반듯한 필리핀 다문화 한글학교가 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