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국어 교육은 사회주의 사상을 습득하고 이에 기초하여 문학 작품을 자주적으로 보는 능력을 신장하는 동시에 말과 글을 다루는 창조적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북한의 국어 교과서에는 사상 교육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순수한 의미의 언어와 문학에 관한 내용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다.
교과서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주제는 사상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일상적인 예화를 중심으로 이야기 형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북한의 국어교육은 말다듬기 운동을 통하여 우리의 고유어를 장려하는 언어정책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북한의 수학 교육은 수와 셈법, 량과 재기, 응용 문제와 풀기, 대수초보, 기하초보의 다섯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그 가운데 수와 연산에 관한 내용이 70%이상 차지한다.
북한 수학교과서는 문제 위주로 편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수학 용어들을 한글화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북한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어 교육을 강조하였으며, 특히 1990년대 들어서 러시아어보다 영어를 더욱 중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영어만을 제1외국어로 지정하는 등 영어를 학습하는 학생이 많다.
영어 교육은 교과목의 비중에서 전체 수업가운데 네 번째를 차지할 정도로 그 비중이 큰 편이다.
영어 교과서는 전통적인 문법 중심으로서 문법설명서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발음 역시 발음 기호에 의존하는 문자 중심 교육이다.
북한의 공산주의 도덕 과목은 집단주의 도덕과 동시에 전통적인 도덕규범, 기초적 생활태도를 함양하고 김일성 부자를 칭송하는 교육을 위한 교과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사상 교양의 측면에서 공산주의에 대한 신념과 혁명에 대한 헌신적 자세를 강조하고 있을 뿐 아니라 지도자와 조직에 대한 헌신, 노동정신, 애국주의 교양 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예절, 신의, 성실, 공경과 같은 전통적 규범은 물론이고 질서, 근면, 성실, 절약 등의 생활태도를 강조한다
북한의 역사 교과서는 유물 사관에 기초한 시대구분에 따라 고조선→고구려→발해→고려로 이어지는 역사적 전통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인민들의 반봉건, 반외세투쟁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근대 이전은 중국과 일본(왜)과의 싸움에서 승리한 투쟁사를 강조하고 있으며, 근대 이후에는 김일성 가문의 반미·반일 항쟁사의 설명에 치중하고 있다
북한의 지리 교과는 고등중학교 5개 학년에 걸쳐 독립 과목으로 편제되어 있고 시간 분량도 역사과보다 많은 것이 특징이다.
지리교육 내용 구성과 서술 면에서 국토지리와 자연지리의 비중이 높으며 교과서의 구성 및 자료 사용에서 실습, 실험 등이 강조되고 사진보다 그림을 사용하는 삽화의 비중이 높다.
북한의 고등중학교에 개설된 과학은 물리, 화학, 생물로 구분되어 있으며 전체 교육과정 중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들 세 교과서에서 지구과학의 학습 영역은 지질학(및 지구물리), 천문학, 기상학, 해양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구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
생물은 '생물체의 구조', '생명의 작용과 조직체', '생명 나선, 발생의 연속성', '생물의 상호 작용', '인간 생물학과 건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화학은 물질, 물질의 구조, 화학적 변화, 과학·기술·수학의 상호관계 등을 다루고 있는데 그 가운데 '화학적 변화'영역의 비율이 높다. 물리에서는 '열전자 방출과 열전류', '유전자와 자성체', '플라즈마', '반도체 및 반도체 소자', '전자회로', '유체역학' 등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김일성교과는 혁명역사교과서와 혁명활동교과서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북한의 통치자인 김일성에 대한 충성심 그리고 그 가족에 대한 숭배정신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교과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북한의 노동당과 공산주의 혁명의 뿌리를 알게 하고 공산주의자로서의 태도를 육성하는 것이다.
김일성 혁명역사 교과서는 김일성의 일생과 업적을 연대기순으로 기술하고 있으며, 김일성 혁명활동교과서는 그의 행적을 일화 형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들 교과서는 김일성의 업적을 칭송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그에 대한 충성심을 고취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김정일 교과서는 혁명역사 교과서와 혁명활동 교과서가 있는데, 혁명역사 교과서는 그의 행적을 연대기순으로 기술하고 있으며, 혁명활동 교과서는 그의 행적을 일화와 사례 형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김정일 교과서는 김일성과 김정일을 찬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정일 교과서에 의하면 그는 김일성의 뜻을 가장 잘 받들고 보필하는 사람, 매사에 보통 사람들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통이 큰 사람, 그리고 모든 일에 뛰어난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 비범한 지도자로 묘사되고 있다.
이들 교과서는 김정일의 업적을 칭송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그에 대한 충성심을 고취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북한의 미술 교과는 인민학교에서 '도화공작'이라는 교과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도화편과 공작편으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도화는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을 보고 그리는 임화의 수준이며, 공작은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만드는 순서와 방법을 따라 하는 모방하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북한 체육교과의 특징은 첫째, 학생들의 체력을 체계적으로 단련시켜 용감성, 대담성, 혁명성 그리고 집단주의 정신의 함양과 규율성의 배양을 통해 혁명의 후비대로 양성시키며, 둘째, 학생들이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노동계급을 위하여 노동과 국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상적, 육체적으로 단련시키며, 셋째, 체육활동은 정규 체육수업 시간과 과외체육으로 구분하여 실시되며 정규 체육수업 시간은 중등반(1-3년)은 1주일에 2시간, 고등반(4-6년)은 일주일에 1시간으로 총 302시간, 과외체육은 방과 후 하루에 1-2시간씩 실시하고 있다.
넷째, 교육내용은 실기와 이론으로 구분되며 실기종목으로는 키 크기운동, 달리기와 체조운동, 구기운동, 국방체육 운동, 민족체육운동 등이 있으며 이론은 체육종목들의 동작원리와 기술적 특성, 운동수행방법, 경기규칙 및 전술, 그리고 경기장의 규격 및 심판법 등을 습득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사: 공부하다가 인터넷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이런 글을 올려도 되나요? 쬐께 걱정이...ㅎㅎㅎ
안녕하세요. 모두 바쁘시죠? 일년의 반이 지나가고 있네요.
이제 곧 12회 후배들도 오실텐데 싶어... 이케 썰렁한(?) 한마당에 왕썰렁을(?) 만들어 봅니다.^^ 저 다시 못오면 어디(?) 가 있는거니까...기도해 주세요.ㅎㅎㅎ
모두에게 평안한 날을...^*^ 남반구 겨울나라에서... -[2008/05/27-0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