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마당 가족 여러분...
오랜만에 올리는 글이 부탁글이라 죄송하지만...ㅠ.ㅠ
제가 늦게 한국어교육 공부를 한답시고 고생 좀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기말보고서는 무조건 '재외동포 학생을 위한.....' 이 되어 주제 정하기는 좋습니다.
지난 학기, 교육과정 과목은 여러분이 쓰고 있는 교육부 교재 '교재분석'했고요...
한국어학에선 교포2세들의 언어습득 특징을 주제로 했습니다...
이번학기엔 재외동포 학생을 위한 과제중심 교수법 연구와, 제 2언어 습득과목에선
출력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기말보고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재외동포학생을 위한 것 많이 한다고 해야 부탁들어주실 것 같아 일단 아부를 좀 하고...ㅋㅋㅋ
진짜 부탁 들어갑니다...
1. '한국어 평가론' 듣고 있습니다.
이번 학기 과제는 직접 시험문항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제 주제는 물론... '재외동포학생'을 위한 시험문항이겠지요?
그 중 '진단평가'입니다.
한글학교는 정식학교와 달리 입학나이가 고르지 않아 중간에 학생이 들어오면
학급 배정에 많이 힘드시지요? 학생 나이가 많으면 많을 수록...
그래서 기준을 '중급'으로 해서 만능용 '진단평가' 문항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중급'시험을 봐서 점수에 따라 초급상하, 중급 상하, 고급까지 실력을 짐작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부문은 읽기.쓰기 / 말하기 분야로 할 거고요....
시험문항 작성 준비로...
여러분 학교에서 쓰고 있는 진단평가 시험문제가 필요합니다.
꼭 진단평가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진급을 위한 시험도 매우 좋습니다....
초급, 중급 중 어떤 단계도 다 괜찮고요...
혹시 가지고 있으신 분은 제게 이메일(nybwy@naver.com ) 보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좋은 문항 만들어서 여기에 올리겠습니다.
더 좋은 문항이 되도록 여러분이 도와주시면 너무너무 고맙겠습니다.
2. '한국어 실습' 듣고 있습니다.
시범수업을 해야 하는데 공교롭게 제가 가르쳐 보지 않은 입문편, 즉 자모음 가르치는 것이 걸려버렸습니다.
혹시 자모음 가르친 경험 많으신 분들... 저에게 조언 좀 부탁드리며 혹시 도움될 만한 자료가 있으면
보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현재 모음을 가르치는 것으로 하려고 합니다....)
대상은 '재외동포 대학생'이지만 굳이 성인에게 가르친 경험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조언을 주시면 제가 잘
활용하면 되니까요...
참,
중요한 건... 좀 급하다는 것입니다.
미리 말씀드려 도움을 구했어야 했는데 요즘 개인적으로 너무 힘든 일이 있어 정신이 없었습니다.
널리 이해해주시길 바라며, 가능하면 빨리 보내주시면 넘넘 고맙겠습니다.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김별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