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글 사랑방         오순도순 한마당

[댓글]같은 회사 직원에게 "당사"라는 표현을 쓰는 것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5080
지적하신 내용대로 당사는 다른 회사나 다른 사람들에게 쓰는 용어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당사 대신 우리 회사를 쓰는 것이 더 어울린다고 봅니다. 회사도 국가, 학교, 가정, 교회, 사원 등과 같이 공동체의 하나인데 다른 공동체는 모두 우리나라, 우리학교, 우리가정 등으로 쓰며 '당'이란 글자를 사용하지 않고, 대부분 '우리'를 사용합니다.
================================
┼ ▨ 같은 회사 직원에게 '당사'라는 표현을 쓰는 것 - 반디불이 ┼
│ 안녕하세요.
│ 회사에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같은 회사내의 동료나 다른 부서로부터 말이나 공문, 그 외의 공적인 자료 등을 통해서, '당사'라는 표현을 많이 듣고 접하게 됩니다.

│ '당사'라는 말의 뜻은 '이 회사'라는 뜻이 되는데, 같은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들 사이에 서로간에 '당사'라는 표현을 쓰는 게 맞는 화법인지요?

│ 예를 들면,

│ 누군가 신입사원이 직장 동료나 상사에게,

│ '우리 회사 출근시간이 몇 시이지요?'라고 물었는데, 대답하기를 '당사 출근 시간은 8시입니다'라고 답변을 했다고 한다면, 뭔가 어색하고 이상하지 않은지요?

│ 이 경우에는 '우리 회사 출근 시간은 8시입니다'라고 해야 맞는 것이 아닌지요?

│ '당사'라는 표현은 같은 회사 내의 직원이나 부서를 상대로 어떤 말을 하거나 보내는 문서에 넣을 수 있는 말이 아니라, 같은 회사의 동료나 부서가 아닌 다른 회사의 직원이나, 회사 밖의 누군가에게 자신의 회사를 지칭할 때, '당사'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맞지 않은가요?

│ 그리고, 어떻게 보면, 외부인이나 사외기관에 대해 자신의 회사를 칭할 때에도 '당사'보다는 '저희 회사'라는 표현이 더 공손한 표현이 될 것이고요.
│ 같은 회사내의 동료나 부서에 대해 자신의 회사를 표현할 경우에는 '당사'가 아니라 '우리 회사'라고 표현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만..

│ 확인 부탁드립니다.

│ 같은 회사의 직원들끼리 자기네 회사를 지칭하면서 '당사'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마치 우리나라 사람들끼리 얘기하면서 손위사람에게 공손히 표현한다고 '저희 나라'라는 표현을 쓰는 거나 다름없는 것 같습니다. 듣고 있노라면 낯이 뜨거워져요..

┼ 그럼,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