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육감 선거 후보자에게 드리는
공개 질의서와 답변서
한글학회 부설 한말글 문화 협회는 한글과 우리말을 사랑하는 운동 단체들과 함께 오는 7월 30일에 실시하는 직선제 서울시 교육감 선거에 나서는 입후보자들의 우리 말글 교육에 관한 정책과 생각을 묻고자 아래와 같이 지난 7월 21일자로 6명의 교육감 후보들에게 “공개 질의서”를 보냈습니다.
질의 내용은 모두 5가지로 보냈는데 6명의 후보 가운데 김성동 후보와 이영만 후보께는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답변서를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 점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공정택, 박장옥, 이인규, 주경복 후보님의 답변서를 함께 붙이니 살펴보시고 선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008. 7. 29.
한말글문화협회 대표 문 제 안
직선제 교육감 선거 입후보자에게 드리는
공개 질의서
2008년 7월 30일, 새로 뽑는 직선제 교육감은 학교의 설립, 이전, 존폐, 예산 편성과 집행, 지방 교육 공무원의 인사, 교육과정 등 초?중?고교 교육에 관한 모든 권한을 가진다. 서울시 교육감의 경우 10만 명의 교직원 인사권과 함께 6조 1천억 원의 예산을 집행한다. 시?도 교육감은 대체적으로 서울시와 비슷한 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육감을 관련 시?도의 초?중등 교육의 ‘교육 대통령’이라고 부르기까지 한다. 초?중?고교 교육의 성패가 사실상 교육감에게 달려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든 교육부 권한을 교육감에 위임하겠다는 정부의 교육 자율화 정책으로 모든 교육에 관한 권한이 교육감에 위임되어 실제적으로 교육 분야의 대통령은 교육감이다.
이에 따라 한글과 우리말을 사랑하는 운동 단체들은 이번 직선제 교육감 선거 입후보자에게 다음과 같이 공개 질의서를 드려 우리 말과 글에 대한 교육철학과 교육행정의 지침을 묻고자 한다.
하나. 국어기본법(제정 2005. 1. 27. 법률 제7368호)을 알고 계십니까?
하나. 우리말과 한글의 발전을 위한 교육철학을 가지고 계십니까? 그리고 그 철학은 무엇입니까?
하나. 영어 몰입교육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찬성하십니까? 반대하십니까?)
하나.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한글 창제 정신을 교육정책의 지표로 삼는 데 동의하십니까?
하나. 학교교육에 우리 말글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시겠습니까?
공개질의서에 답변해 주시어 고맙습니다.
2008년 7월 21일
한말글 문화협회 대표 문제안
함께하는 단체: 국어단체연합, 국어문화운동본부,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세종대왕생가복원준비위원회, 외솔회, 우리말살리는겨레모임, 움직이는말글문화, 전국국어교사모임, 짚신문학회, 한글문화단체모두모임, 한글문화연구회, 한글문화연대, 한글문화원, 한글사랑운동본부, 한글재단, 한글철학연구소, 한글학회, 한말글연구회, 한말연구학회, 한민족문화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