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을 빛낸 이름 ‘올해의 우리말빛’을 뽑아 주세요!
한글학회(회장 김주원)와 국어문화원연합회(회장 김덕호)에서는 9월 18일(목)부터 24일(수)까지 ‘올해의 우리말빛’을 정하는 국민투표를 진행합니다. ‘우리말빛’이란 국민과의 소통을 편안하게 하며, 우리말을 빛낸 본보기가 될 만한 이름을 일컫습니다.
지난 7월 7일부터 8월 22일까지 국민을 대상으로 한 공모와 자체 조사를 병행하여 1,028개의 우리말 이름을 찾아냈습니다. ‘우리말의 맛을 잘 살렸는가’, ‘무엇을 가리키는지 쉽게 알 수 있는가’, ‘우리말 이름의 확장성을 보여 주는가’ 등의 기준으로 2단계의 심사를 거쳐 ‘올해의 우리말빛’ 국민투표에 내놓을 이름 32개를 뽑았으니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로 '올해의 우리말빛'을 뽑아 주십시오.
투표 결과에 따라 분야마다 5개 안팎의 이름을 ‘올해의 우리말빛’으로 확정하여 다가오는 10월 11일(토) 오후 7시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열리는 ‘한글 한마당 개회식’에서 인증패인 ‘우리말빛 보람’을 드립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올해의 우리말빛’ 사업의 국민투표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투표는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www.plainkorean.kr)에 방문하거나 알림판(포스터)의 정보무늬(큐알코드)로 접속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