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 한마당         학회도서관         문서자료

효과적인 읽기 수업 어떻게 할까?

최영환(경인교대 교수) 님과 황현미(수원 곡선초등학교 교사), 김애연(파주 금촌초등학교 교사), 양경희(인천 도화초등학교 교사), 이선희(고양 벽제초등학교 교사), 홍세영(인천 만수복초등학교 교사), 김경미(인천 서면초등학교 교사), 김수진(인천 남촌초등학교 교사) 님들이 함께 지은 책.

이 책은 국어 교육 현장 개선에 노력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공동 저작물이다. 텍스트 중심의 읽기 능력 신장이라는 읽기 교육 목표 도달을 위해 이에 관여하는 읽기 교육 내용과 관련 전략을 연구한 성과를 한자리에 모았다.

=== 차례 ===


1. 문자지도, 이렇게 한다!
Ⅰ. 문자지도란 무엇인가?
Ⅱ. 문자지도 어떻게 할 것인가?
Ⅲ. 문자지도, 이렇게 한다.
2. 받아쓰기, 이렇게 한다!
Ⅰ. 받아쓰기란 무엇인가?
Ⅱ. 받아쓰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받아쓰기, 이렇게 한다.
부록: 받아쓰기 지도요소별 어휘 선정표
3. 중심어 찾기, 이렇게 한다!
Ⅰ. 중심어란 무엇인가?
Ⅱ. 중심어 어떻게 찾을 것인가?
Ⅲ. 중심어 찾기 지도, 이렇게 한다.
4. 텍스트 구조 지도, 이렇게 한다!
Ⅰ. 텍스트 구조란 무엇인가?
Ⅱ. 텍스트 구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텍스트 구조 지도, 이렇게 한다.
5. 중심내용 찾기, 이렇게 한다!
Ⅰ. 중심내용이란 무엇인가?
Ⅱ. 중심내용 찾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중심내용 찾기 지도, 이렇게 한다.
* 관리자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9-01-12 07:48)
목록